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지도사 자격증 마케팅관리론 시험 출제경향

:: [자격증] 경영지도사/기출문제

by kinnof 2016. 9. 13. 01:29

본문

경영지도사 자격증 마케팅관리론 시험 난이도  [2016년 제31회 경영지도사 2차 시험]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론 시험문제의 난이도는 예년과 비교하였을 때 비슷하거나 약간 어려운 수준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번 시험출제의 특징이라면 시험문제가 마케팅관리론의 전 범위에서 골고루 출제된 것이 아니라 특정 분야에서 집중적으로 출제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난이도 측면에서는 까다로운 내용은 아니었다고 판단됩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 마케팅관리론 시험 출제경향

[문제1 : 30점]  과거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론에서도 출제되었던 사업포트폴리오 분석에 대한 문제입니다. 이번에는 사업포트폴리오 분석도구 중 GE-Mckinsey 매트릭스에 대해 기본적인 내용 중심으로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문제2 : 30점]  마케팅관리론의 쿠폰(Coupon)의 개념과 장·단점에 대해서 물어보는 문제였습니다. 일반적으로 장·단점을 물어보는 문제는 이번에 경영지도사 시험을 치른 수험생이 작성한 답안 내용에 논리적으로 오류가 없으면 감점하지 않기 때문에 기본적인 개념에 충실하게 답안을 작성하셨다면 크게 감점요인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3 : 10점] 위의 [문제2]와 유사한 형태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관리론에서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을 실생활과 연결시키는 형태의 문제로 [문제2]와 마찬가지로 논리적인 오류가 없이 기본적인 개념에 충실하게 답안을 작성하셨으면 경영지도사 시험에서 크게 감점요인이 되지 않습니다.

[문제4 : 10점내부마케팅(Internal marketing)과 관련된 내용을 정리한 경영지도사 마케팅분야 수험생이라면 전혀 어렵지 않은 문제였으며, 혹시 내부마케팅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지 못한 수험생이라 하더라도 용어에서 어느 정도의 내용을 유추해 낼 수 있는 경영지도사 시험문제였습니다.

[문제5 : 10점] 경영학/마케팅관리론에서 로저스(Rogers)의 모형을 물어보는 문제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캐즘(chasm)이라는 용어의 생소함이 경영지도사 2차 시험 현장에서 체감상의 난이도를 높여 줄 수는 있었을 것 같습니다.

[문제6 : 10점]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가장 전형적인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론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영지도사 자격증 마케팅관리론 시험 준비방법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분야의 마케팅관리론 최근 5년 정도의 기출문제를 분석해 보면 반복적으로 출제되는 몇 가지 주제를 제외하면 마케팅관리론 전반을 범위로 문제를 출제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하게 이론이나 개념을 물어보는 문제뿐만 아니라 이론이나 개념의 이해를 통한 현실적인 사례나 시사점에 대해서 종종 물어보고 있기 때문에 특정 주제 중심으로 내용들을 정리하기 보다는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론의 전체적인 체계를 이해하고 그 기반을 중심으로 세부적인 주제들을 정리해 나가는 형태로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법에 기초하여 시험을 준비하는 것이 경영지도사 시험장에서의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 2016 경영지도사 마케팅관리론 모범답안 바로가기 (네이버카페) >>

 

관련글 더보기